안녕하세요! 김태은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ezstorage의 모바일 전반을 맡아서 기획해왔지만, 아직 이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 모바일 기능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모바일에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모바일 만의 첫 기능인 [모바일 피킹리스트] 기획 과정에 대해 회고해 보려고 합니다!
간단히 모바일 피킹리스트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피킹 작업을 수행할 때 엑셀이나 종이가 아닌 모바일 기기에서 동작하는 작업 리스트 입니다.
처음 모바일 피킹리스트 기획을 시작하게 되었던 배경은, 하루에 여러 차례 반복되는 작업 시스템에 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된다는 불만사항이었습니다.
하루 약 200개 이상의 송장 차수 별로 종이 피킹리스트를 출력해야 할 뿐 아니라, 출력하기 전 매번 엑셀을 가공하고 출력 후 피킹지 분배를 위해 과다하게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바일 피킹리스트는 ezstorage 사용자 그룹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ezstorage 사용자는 물류센터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지스틱그룹과 물류를 위탁하는 셀러그룹으로 나뉘는데요.
[로지스틱]의 측면에서는,
인력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았어요.
- 엑셀 가공 작업과 피킹지 분배 작업 제거
- 작업자들은 작업의 우선순위와 일정을 쉽게 파악하여, 작업 우선순위에 따라 인력 배치가 효율 상승
-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작업 지시를 받고, 작업 완료 보고를 할 수 있어 작업의 효율 상승
물류 현장 관리자는 피킹 작업 현황 확인 가능하고요.
마지막으로 PDA를 모든 작업자가 구비하고 있지 않아도 간단히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어, 기능 사용 시 초기 구축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부분이 있어요.
[셀러]의 측면에서는,
피킹율 및 주문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로지스틱에 작업 현황 문의 리소스가 감소할 수 있어요.
초기 기획에서는 송장의 피킹 정보만 보여주는 간단한 피킹리스트 였습니다. 정확히 “가공 없는 피킹리스트”에 초점을 맞춘 피킹리스트 였던 것 이었죠.
피킹정보(피킹자, 피킹시간, 피킹상태)가 저장이 되지 않는 피킹리스트였고, 총량 피킹만 가능한 간단한 피킹리스트 였어요. 오히려 피킹리스트의 세세한 기능이나 필요정보를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해 포커스를 맞췄던 것 같아요.
차수 피킹률이나 바코드 스캐닝, 필터링, 피킹완료/피킹취소 등의 기능이 구체적으로 들어갔습니다.
초기 피킹리스트 화면기획
초기 피킹리스트 디자인
1차 배포 후, 많은 관심과 요청으로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인 모바일 피킹리스트인데요.
지금까지 발전된 기능들은 아래와 같아요.
(업데이트된) 생성된 피킹리스트 목록-오더피킹리스트-총량피킹리스트
1.
오더 피킹리스트 생성
•
오더 피킹과 총량 피킹 유형을 모두 제공하여, 화주사 주문 및 상품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2.
여러 화주사들의 송장을 모두 합쳐 피킹리스트 생성
•
건 수가 적은 화주사들은 피킹리스트를 하나씩 생성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작업이었다고 해요.
•
출고량이 적은 고객사의 경우 1인이 피킹 및 포장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킹지 작업 없이 모바일에서 확인 가능하여 작업 효율이 증가하였어요.
3.
피킹 상태 저장
•
피킹 상태가 저장되면서, 피킹-패킹 상태도 재정비를 했어요! 주문처리의 과정이 일련의 flow로 흘러갈 수 있도록, 피패킹 상태 값과 정의를 재정립했답니다.
4.
바코드 인식 개선
•
바코드 인식률 문제는 피킹리스트 사용의 큰 허들이었어요.
•
카메라 기능을 네이티브로 옮겨서 그 부분들을 보완하였습니다.
5.
권한 정리
•
피킹리스트 상태와 생성 정보들을 저장함에 따라, CRUD 권한에 대한 정의가 필요해졌어요.
•
권한 정리를 하면서, 피킹리스트 관리가 원활해졌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될 부분은,
[1단과 그 외 레벨의 피킹리스트 분할] 기능과 [동시 작업자 확인 가능] 기능이 있습니다.
아직 피킹리스트 사용률을 높이는 중에 있고, 이를 위해 기능 업데이트가 아직 진행되고 있는 중이에요.
하루 평균 약 400~450개 정도의 차수가 나오고 있는 데에 비해, 하루 평균 40개 정도의 차수가 모바일 피킹리스트를 통해 생성되고 있어요. 이는 10% 정도 밖에 피킹리스트가 모바일로 생성되지 않고 있는 것이죠.
요청이 많았던 [1단과 그 외 레벨의 피킹리스트 분할] 기능이 업데이트되고 나면 사용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기능 배포 후 기능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져야겠지요.
피킹리스트 사용률이 지금보다 더 상승된 후, 인당 생산성과 피킹수량 별 피킹타임을 분석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