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 Cloud OnBoard 세미나

Created
2023/03/24 00:14
안녕하세요 볼드나인에서 백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장유빈입니다.
2023/03/08에 볼드나인 개발팀은 Google Cloud OnBoard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어떠한 내용을 듣고 왔는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사가 열린 양재 L타워에 도착하니 구글 파트너 기업에서의 홍보 부스가 있었습니다.
설문이나 구글폼을 작성하면 소소하게 선물을 주시더라고요~.
저도 열심히 참여해서 텀블러와 핸드폰 거치대와 같은 선물을 받았습니다.
본격적으로 OnBoard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아젠다 소개부터 이어졌습니다~.
이날은 Google Cloud의 Compute Engine, Storage Engine, Kubernetes Engine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신다고 알려주셨습니다~.

1. 환영 & 구글 클라우드 개요

> 진광훈 Customer Engineer
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볼드나인 개발팀의 모습과 구글을 상징하는 색으로 이루어진 인사와 함께 데이터 센터의 모습을 사진을 통해 보여주시고 계신 진광훈 customer engineer 님 ↓↓↓↓↓↓↓↓↓↓↓↓↓↓↓↓↓
리전 피커를 이용하면 얼마나 친환경적인 곳인지, 비용의 상대적인 수치, 레이턴시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는 표시해 주고 무엇을 중요시하는지를 선택하면 알맞게 선택해 주는 도구라는 것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구글이 설치한 해저 광케이블과 투자를 한 광케이블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는 모습. 해저 광케이블에 대해 진심인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첫 번째 세션의 내용은 전체적으로는 구글 클라우드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습니다. 데이터 센터의 규모가 어마어마한 것과 그러면서도 가장 청정한 클라우드인 것. 그리고 해저 광케이블에 진심인 모습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 클라우드의 리소스 계층, 프로젝트 속성, 사용자 관리를 할 수 있는 IAM과 같은 구글 클라우드의 개요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2. 구글의 혁신적인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확인하기

> 최유정 APAC Technology Practice Specialist
구글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시면서 구글에서 개발한 AlloyDB, Cloud Spanner, Cloud Firestore, Cloud Bigtable에 대한 설명도 해주셨습니다.
설명해 주신 내용 중 인상 깊었던 것은 spanner는 초당 20억 건의 쿼리를 bigtable는 초당 50억 건의 쿼리를 처리할 수 있다는데 역시 기술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선택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들을 하나씩 알려주시면서 차이점도 알려주시고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에 대한 설명들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쓸지 고민이 된다면 다시 보기를 통해서 시청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Google Compute Engine 입문하기

> 진광훈 Customer Engineer
점심 이후 오프닝을 해준 진광훈 customer engineer 님이 다시 나오셔서 compute engine에 대한 설명도 진행해주셨습니다.
compute engine에서는 어떠한 종류의 엔진이 있는지 어떠한 옵션이 있는지 등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엔진의 종류의 경우 크게 범용, 워크로드 최적화로 나누어지고 세부적으로 3가지 단계로 나눠졌습니다.
범용의 경우 비용 효율, 균형, 수평 확장으로 나누어지고 워크로드 최적화의 경우 연산, 메모리, 가속기(GPU)로 나누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인스턴스 이름에 대한 규칙이나 커스텀 VM, Autoscaling, 컨피덴셜 VM 등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고 가격 정책에 대한 경쟁력도 알려주셨습니다.

4. Google Cloud의 스토리지 알아보기

> 이보란 Customer Engineer
스토리지의 영역에서 앞선 시간에 들었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블록스토리지, 오브젝트 스토리지, 파일스토리지에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소개를 받았습니다. Compute Engine 시간과 마찬가지로 각 스토리지마다 어떠한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안내와 제공하는 기능들(Autoclass, 객체 수명 주기 관리, 보호/보존 조치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5. Google Kubernetes Engine 시작하기

> 이기원 Customer Engineer
쿠버네티스 엔진 시간에는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과 실행 방법과 실제로 실행하는 영상들을 보여주시면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컨테이너를 이용하면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면서 이럴 때 GKE를 사용하게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려주시면서 진행을 하셨습니다.

마치며..

구글에서 운영하는 certification들입니다.
정말 많은데요.. 하나씩 도전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던 하루입니다.
이날 열렸던 행사는
이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으니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위 링크로 이동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